요 네스뵈(Jo Nesbo) - 리디머 (Redeemer) [형사 해리 홀레 6]
데빌 스타에서는 절정을 보여주고 리디머에서는 그냥 무르 익는 스토리.
등장인물
욘 칼센 - 구세군 차기 행정국장 후보.
테아 닐센 - 욘의 여자친구
로베르트 칼센 - 욘의 동생
요세프 칼센 - 욘과 로베르트의 아버지. 다비드 에크호프의 예전 절친
리카드르 닐센 - 테아의 오빠. 구세군의 유망주
마티아스 룬 헬게센 - 라켈의 집에서 만난 의사. 응급치료해줌.
군나르 하겐 - 새로운 경정
비아르네 묄레르 - 전임 경정
할보르렌 - 해리 홀리 파트너 형사.
페르 홀멘 - 부두가 트레일러에서 권총자살한 젊은 남자.
페르닐레 홀맨 - 페르의 엄마.
비르게르 홀맨 - 페르의 아부지.
다비드 에크호프 - 마르티네의 아버지. 구세군 행정국장.
마르티네 에크호프 - 여자 퓔뤼세 구세군 사회복지사.
랑닐 길스트룹 - 마스의 아내이자, 부자. 욘에게 연정을 품음.
마스 길스트룹 - 랑닐의 남편. 재벌 2세
알베르트 길스트룹 - 랑닐의 시아버지. 구세군의 부동산을 살려고 욘애게 뒷돈 거래를 랑닐에게 시킴
보보대위 - 세르비아군 장교. 작은 구세주의 부대장.
기오르기 - 세르그 돌라츠의 친구.
기오륵기 아버지 - 크리스토 스탄키츠. 구세주가 살해함
크리스토 스탄키츠 - 크로아티아 구세주. 세르그 돌라츠.
마티아스 룬 헬게센 - 라켈의 새로운 남친 의사. 해리가 개에 물린걸 치료해주고, 소피아의 폭행을 치료한다.
마리아 - 크리스토 스탄키츠의 엄마이자 살인청부업의 머리
스포일러
새로운 경정인 군나르 하겐이 부임하고, 총경은 사고뭉치 해리 홀레를 경계 할 것을 주문한다. 군 출신인 군나르 하겐은 속내를 드러내 보이진 않는다.
부두 콘테이너 안에서 페르 홀멘이 권총으로 머리를 쏘아 자살 한 사건이 발생한다.
해리는 부두가 철책을 넘었다가 개에게 다리를 물린다.
퓔뤼세 노숙자 숨터와 홀멘의 집등을 차례로 방문하는 해리는 사건의 해답을 찾기 시작한다.
해리는 퓔뤼세와 부두 콘테이너창에서 페르의 아버지를 목격한 사람들이 있는 걸 알고 비르게르
홀멘을 추궁해 죄를 자백 받는다.
욘과 로베르트는 형제다. 어릴때부터 구세군에서 일하고 있다.
또다른 암살자는 프랑스에서 중년남자를 살인을 하면서 기오르기를 생각한다. 그리고 오슬로로 돌아온다.
로베르트가 구세군 행사도중 길에서 총격으로 사망한다.
베아테 륀이 사건 당시 사진을 분석한 결과 네커치프를 맨 남자가 계속 보이는 걸 계기로 계속 추적한다.
네커치프가 크로아티아 군대의 표식이라는 사실을 군나르 하겐 경정에게 듣고, 해리는 항공편을 취소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행으로 향하는 크리스토 스탄키츠라는 가명을 쓴 사람을 확인하고 추적에 들어간다.
호텔에서도 그의 흔적을 발견한다. 원래 목표가 로베르트가 아니라 그의 형 욘이라는 사실을 짐작함과 동시에 크리스토 스탄키츠라는 작은 구세주의 별명을 가진 크로아티아 살인자도 자기가 원래 타겟이 아닌 다른 사람을 살해 한 사실을 인지 한다.
해리가 이 사실을 알고 욘에게 찾아간 순간 작은 구세주는 그를 살해하러 왔다. 하지만, 해리가 극적으로 구하게 되고 욘은 뇌진탕으로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그리고 페르 홀멘을 살해한 사람은 그의 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마르티네와 부두 경비원이 모두 최근에 사진속에서 그의 아버지를 봤다고 지목해서 짐작으로 추궁해서 자백을 받아낸다.
랑닐은 구세군 부동산 매입건으로 욘을 만났다가 욘에게 연정을 품었고 계속해서 그에게 대쉬한다.
랑닐은 욘의 집에가 그녀가 보낸 편지들을 없애려했으나 살해 당한다.
욘은 할보러센과 테아의 당뇨 인슐린을 가질러 갔다가 피했지만, 할보러센은 공격을 받아 중태에 빠진다.
해리는 크로아티아로 넘어가, 로베르트가 접근했던 청부업자를 만나 딜을 하려한다.
살인청부업자의 엄마 마리아를 만나 더이상 피해가 없다면 아들을 돌려보내겠다고 거래를 한다.
해리를 좋아하는 마르티네는 해리의 집을 찾아갔다가 욘을 추적하는 크리스토와 마주친다.
그녀는 욘이 숨어있는 곳을 안내하려하고 대신 해리를 구하려한다.
하지만, 그날 콘테이너 야적장에서 특경대의 저격을 당해 한남자가 죽는다. 경찰은 크리스토 스탄키츠라 생각하지만, 그와 옷을 바꿔 입은 노숙자일 뿐이다.
미성년인 소피아는 로베르트에게 강간을 당해 임신한 정황을 베아테는 파악한다.
욘은 마스를 찾아가 마스로 부터 랑닐의 행실에 대해 욘에게 책임 묻는다.
마르티네와 크리스토는 농장에 갔지만, 그곳에는 욘이 없다.
마르티네는 해리를 돕기위한 것보다 욘이 죽기를 바란다.
로베르트의 장례식후 마르티네를 찾아나선 해리.
농장에서 그녀의 휴대폰이 추적되어 그리로 간다.
그녀와 하루밤을 보낸 아침. 할보르센의 사망 소식을 베아테에게 듣게 된다.
사건이 마무리 되지만, 해리는 사건을 재조사한다.
다비드 에크호프 구시군 사령관을 찾아가 요세프 닐센이 정기적으로 돈을 보내온 정황을 이야기 하자, 에크호프는 해리에게 둘만이 아는 사실로 전제하고 이야기를 들려준다.
요세프는 에크호프가 사령관이되고 자신이 행정국장이 되어 실망하고, 공금을 횡령하게 된다.
그래서 죄천당하고 태국에 가서 살게 된다.
그의 아들 욘과 로베르트는 구세군에서 능력을 보여 에크호프에게 신임을 얻었다.
하지만, 소피아가 폭행을 당하고 강간을 당했다고 그녀의 어머니에게 듣게 되고 병원에가서 마티아스에게 듣게 된다.
해리는 소피아를 강간한 것이 욘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마르티네 또한 욘에게 열네살때 강간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소피아는 로베르트에게 모든 걸 털어놓았고, 마르티네도 그 사실을 알고 크리스토 스탄키츠를 숨겨주고 욘의 행방을 알려 준다.
해리는 마르티네가 크리스토 스탄키츠를 숨겨준 사실을 안다.
해리의 총기가 없어진걸 알고 경찰서는 비상에 걸린다.
마르티네의 안내로 해리의 뮤지컬 공연의 해리의 자리에서 욘을 기다리는 크리스토 스탄키츠.
욘은 소피아를 때린 것과 의심스러운 전화에 테아에게 문자를 하고 방콕행 비행기표를 끊는다.
마스는 욘이 구세군 부동산을 매도하고 500만 크로네를 받고 랑닐에게 모르게 하는 조건으로 거래를 했다는 사실을 할보르센에게 메세지를 남기고 자살했다는 사실을 마르키네에게 알려준다.
크리스토는 욘이 방콕행 비행기를 타러 갔다는 사실을 테아로 부터 알아내고 추적을 시작하고, 해리는 마르티네를 눈으로 사용해서 공항으로 간다.
욘 칼센의 살인청부는 로베르트를 죽이기 위한 욘 칼센 자신이 의뢰한 청부였다.
욘은 랑닐이 자신의 집에서 부동산 매각계약서를 보게 되자, 눈을 뽑고 잔인하게 살해한다.
공항에서 스탄키츠에게 붙잡힌 욘.
스탄키츠를 잡은 해리.
할보르겐은 테아의 집 앞에서 마스의 음성메세지를 듣고 있음을 눈치 챈 욘은 로베르트의 나이프로 할보르간을 살해한다. 살기위해 욘은 자신이 할보르겐을 칼로 죽인 사실을 실토한다.
베아테 뢴에게만 모든 사실을 이야기 해준다.
베어테는 할보르겐의 아이를 임신했다.
해리는 묄레르 경정의 은토때 받은 시계가 30만 달러나 한다는 사실을 알고 그를 찾아 간다.
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를 경찰과 공무원들이 모여 법위에서 범법자들을 처리 하기 위해 사조직을 만들게 되고, 자금원으로 톰 볼레르가 프린스라는 암호명으로 밀수를 하게 되고 조직원들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고 조직을 배신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염증을 느낀 묄레르는 시계를 해리에게 주고 은퇴했다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해리 자신도 법위에서 악을 응징해가는 모습을 스스로 느끼게 된다.